728x90

출처:ⓒCopyright, Unsplash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Market

먼저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은 웹(Web)상에서 가장 심플한 형태로 이루어져있으며 대표적인 언어이다. 즉,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는 웹 페이지를 제작하기위한 지배적인 언어이기도하다. 게다가 html은 페이지 제작함에있어 제목, 목록, 카테고리 등 이러한 레이아웃체계 또는 구조적인 부분을 의미하는 것 뿐만이아니라 그 밖의 요소로 구조적 문서를 어떻게 조금 더 응용적으로 만들어 어 낼 수 있을지 방법들을 제공하기도한다. 웹 서버에 HTML문서를 저장하고 클라이언트가 특정 HTML 페이지를 요청하게되면 문서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그렇게되면 결국 클라이언트쪽에서는 웹 페이지를 해석하게되는데 결국 표현해해주는데 이러한 웹 페이지를 정적인 웹 페이지라고 한다. 그렇게하여 현대 웹 시장에서는 페이지 제작, 어플 그리고 기타 매개체를 제작하기위해서는 가장 기본중에 기본인 html로 만들어지곤 한다. 본래 템플릿에 정해져있는 포멧이외로 조금 더 응용된 템플릿을 자체적으로 만들고자하면 html은 무조건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html은 무조건 다룰 수 있어야하는 부분이기때문에 그만큼 중요한 점임을 알고 html이 무엇인지 조금 더 자세하게 정의를 내보려한다.

 

 

HTML의 유래요약

먼저 약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1991년 말에 버너스리가 가장 최초로 인터넷 문서를 html 태그로 부르면서 html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 약 20개의 요소를 기술하였고 html의 단순한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html에서 마크업이라는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이것은 문자기반 데이터형태와 문자참조와 엔티티 참조를 포함하는 몇 가지 핵심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HTML의 기본포멧

<!doctype html>
          <html>
                  <head>
                           <title>Website html</title>
                  </head>
          <body>
          <p>Hello Website!</p>
          </body>
          </html>

여기서 <html>과 </html>사이의 문자는 웹 페이지를 보여준다. <body>와 </body>사이의 문자는 보여지는 페이지의 내용 그리고 <head>와 </head>사이의 문자는 웹 페이지를 표현하기위해 필요한 정보를 더 담고있는 것이다. <title>과 </title>사이의 문자는 웹 브라우저의 페이지 제목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html요소의 일반적인 형태로는 <tag>보이는 내용</tag> 이렇게 종료되는 문자는 반드시 ("/")로 시작되야한다. 가장 좋은 예시를 들어보자면 이런 것이다.

 

 

<head>
<title>제목</title>
</head>

다음으로는, 단락 구획이다. 단락 구획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새 줄(<br>),<br>와 <p>간의 차이점은 'br'은 페이지의 구조를 변경하지않는 줄 바꿈인 반면 'p'는 단락으로 페이지를 구분한다. 코딩 사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주석사용'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웹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다. 이렇게 html의 간단한 정의와 내용요약은 주석사용까지 마치고 이어 다음 편 'html요소'에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하도록하겠다.

 

예시1: <p>단락 1</p> <p>단락 2</p>
예시2: <code><p> A는 <br /> B를 <br /> 포함하는 <br /> 단락이다. </p></code>

 

인터넷의 출현과 HTML의 시작

이렇게 HTML기반으로 인터넷의 시작은 미국 국방성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곤하였다. 사실상 소련에서 처음으로 인공위성을 발사하는데 성공하자 이에 미국은 위협을 느껴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는 APPA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부서를 창설하게 되었다. ARPA는 1969년 현재 웹의 ARPANET을 개발하게되었다. 여기서 ARPANET이란 원래 핵과 같은 공격에 대비하여 전체통신시스템에서 전반적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이렇게 네트워크와 군사용으로 나누어지게되고 ARPANET이 현재 전 세계의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고있는 통신망 및 인터넷으로 발전하게된다. 1989년 팀 버너스리(웹 개발자)는 인터넷 공간안에서 문서가 서로 공간제약없이 돌아다닐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방법을 제안하게된다. 그것은 즉, 하이퍼링크(Hyperlink)라는 특수한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와 문서가 손 쉽게 돌아다닐 수 있는 개념이다. 이렇게 HTML로인해 웹 브라우저는 출현하게되고 결국 곧 전 세계적으로 전쟁이 시작된다. 

 

웹 브라우저의 출현

1993년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교의 연구기관 NCSA는 '모자이크'를 발표했다. 모자이크는 최초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웹 브라우저를 말한다. 웹 브라우저의 출현함에있어 이는 결국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발표되었다. 1994년 넷스케이프는 정식버전을 발표하고 배포를 시작했다. 이 시기와 맞물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발표했다. 여기서 두 업체는 W3C 표준을 무시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웹 브라우저를 이기려고하였고 그렇게 오랜시간동안 서로간의 치열한 경쟁 끝에 1998년 아메리카온라인 America Online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을 인수하였다. 그렇게 결국은 넷스케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격에 그만 이기지못하여 붕괴하고 말게되었다.

 

 

HTML5와 웹 브라우저가 만든 조합

오랜시간이 흘러 이렇게 서로간의 두 매개체가 만든 조합은 스마트시대가오면서 큰 빛을 발하게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다시피 스마트폰시대가 출현하면서 정말 많은 운영체제가 등장하였다. 이러한현상은 스마트폰뿐만이 아니라 일반 테스크탑, 태플릿 등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HTML5의 기반으로 앱, 웹 시장의 다양한 매개체들은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그로인해 공간제약없이 전세계적으로 웹의 전쟁은 시작되었다. 지금까지 많은 부분들이 발전되었지만 앞으로도 더 빠르게 많은기술들이 발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