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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IT산업과 세상이 점점 더 빠르게 변화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요새 급작스레 부흥하고있는 메타버스,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참 다양한 부분을 설명하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초적인 의미는 건너뛰고 현재 IT산업에 무슨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바로 적어보려한다. 간단하게 풀이하자면 이러하다. IT기술의 발전과 코로나로인한 펜데믹 이후 은행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경쟁이 점점 가속화 될 뿐만이아니라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여기서 밀리기 시작하면 정말 추후에는 더욱 더 힘들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때문에 빨리 서두르고 있는 추세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금융권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에 주목하고있고 하루하루 무섭게 치고 올라가는 것이다. 디지털 트랜드에 민감한 밀레니얼 MZ세대와 소통하고 나아가서는 가상의 금융공간을 조성하여 미래를 미리 구현한다는게 방침이다. 정말 온라인의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산업과 업체간에도 치열한 경쟁으로 하루하루는 정말 피말리는 전쟁터 속에있다. 메타버스란 정말 그냥 가상을 초월하고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인데, 말만들어도 정말 이론적이고 시간이 꽤나 걸릴 것만 같은데, 벌써 이렇게 빨리 진행된다는 부분이 어떻게보면 참 무섭기도하다. 물론 IT산업에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깊이 관심을 갖게된지도 오래이고 가상현실(VR)의 기술은 이전에 진작부터 나와있었다. 하지만 가상현실에대한 단점은 간단하게 풀리지 않았다. 첫번째는 무겁고 오래 착용하고있으면 어지럽다는 점, 두번째는 유선이기때문에 착용하면 멀리 이동하기 힘들다는 점이였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정말 머지않아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서는 새로운 세상이 열리지않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예를들면 사회, 경제, 문화적활동을 할 수있는 큰 분야를 뜻하고 세부적으로 나뉘어보면 교육과 취미 등 모든 부분을 뜻하는 것이다. 

 

사실상 최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주요 금융사의 경우에는 이미 메타버스 플랫폼에 사무공간을 구현한 뒤 소통 창구로 일찌감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하나은행의 경우이다. 하나은행은 최근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쓰이고있는 '하나글로벌캠퍼스'를 메타버스 플랫폼에 재현했다고한다. 이러한 가상공간을 통해 비대면 소통을 하며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엄청난 변화라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곧 가까운 미래의 현실을 재현할 것이고 곧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가장 먼저 선보인 네이버 '제페토'만 봐도 글로벌 누적이용자 수가 2억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치솟아 오르고있는 가상현실(VR)산업과 증강현실(AR) 2가지 기술은 점점 더 상용화 될것이고 비대면(untact)문화에 조금씩 젖어들어갈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보니 대부분의 기업들과 금융권은 사실상 그냥 두 손을 놓고 있을 수도 없을 것이다. 또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경우 메타버스에서 구현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검토에 나설 예정이라고한다. KB국민은행 또한 기술 기업과 협업하여 콘텐츠 개발을 추친하는 것으로 이미 예정되어있고 로블록스 플랫폼이나 가상 현실기기를 이용한 가상금융실험등이 이미 줄 서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료를 보며 정말 심층적으로 이렇게 메타버스의 시장이 커짐에따라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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