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어느 덧 벌써 미국에서 대학졸업한지 약 6년이 흐른 이 시점, 나는 다시한번 나의 포트폴리오(Portfolio)를 살며시 열어 보았다. 이번에 대표적으로 보여드릴 작품은 당시 3D프로그램인 #Autodesk Maya, Keyshot 으로 밤을 새우며 이 모든 과정을 잘 끝내기까지 약 2주라는 시간이 걸렸고 정말 고군분투하며 작업에 매달렸던 기억이 나서 이렇게 다시한번 발자취를 남겨본다. 정말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작업을 해왔고, 나는 그로인해서 참 다양한 경험들을 하였다. 사실상 한국에서부터 3D프로그램을 처음다루었지만 이 곳 미국에서 이러한 경험을 하는 것 또한 정말 묘한 매력이 느껴지곤했다. 가장 큰 이유는 문화가 다르고 IT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자체가 한국이랑 너무나도 다르기때문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배웠던 부분을 가지고 이렇게 졸업작품을 분투노력하여 만들어본 작품을 아래 간략하게 소개하려한다.

P-86 Space Station


줄거리를 요약하여 설명하면 본 내용은 이렇다. 우주정거장에서 로봇의 얼굴이 제작되어지고 있는 광경이다. 그 곳에서 어떠한 일들이 생기고있는지 한번 보려한다. 본 작품을 작업하는데있어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은 이와같다. Software Program #Autodesk Maya #Keyshot 여기서 Autodesk Maya라는 프로그램은 3D모델링작업을 할때 사용하게되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영화나 게임산업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Keyshot이라는 프로그램은 보통 산업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렌더링프로그램이다. 정말 실사느낌으로 결과물을 뽑아내는 것인데, 여기서 나는 이렇게 두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의 결과물을 최고의 퀄리티로 뽑아내었다. 그리고 작업했던 영역은 아래 간단하게 남겨본다. *Autodesk Maya: Modeling & Texturing & Shading *Keyshot: Rendering(6K)


 


로봇의 얼굴 형체가 제작되는 과정이다. 배경은 우주정거장에서 로봇의 형상이 제작되어가고있는 SCI-FI 컨셉의 작품이다. 기본적으로 3D작업 및 제질느낌 만드는 부분은 모두 다 Autodesk Maya에서 작업하였고, 렌더링(Rendering)후 포토샵에서 조금더 터칭작업을 하였다. 


각 부품을 만들기위해 작동하고있는 로봇 머리부분이다. 다양한 물리적인 구조와 원리로 만들어지고 있는 장면이며, 그 중에 기계의 구조를 조금 더 확대하여 보이고싶어서 약간 틀어진 카메라각도로 렌더링을 걸어보았고 그 결과물로 전체적인 느낌을 한번 연출해보았다. 

전체 완성되어 완전체를 드러내고있는 로봇이다. 전체적인 포커스는 로봇얼굴쪽으로 가고있고 SCI-FI느낌을 그대로 연출해보았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로봇의 광경이다. 아래 과정은 본 작품을 작업하는 모든 과정을 보여준다. 색감과 조명 그리고 질감 모든 부분이 빠진 상태이다. 오로지 모델링만 작업이 끝난 상태에서 렌더링(Rendering)을 걸어보았다. 여기까지의 졸업작품의 일부를 고스란히 남겨본다.

상단 3장의 이미지를 간략하게 풀이해보자면 색감과 재질없이 그냥 말그대로 3D모델링만 가지고 장면을 연출한것이다. 크고 작은 부품까지 모두 모델링하여 여기까지 작업하는데 약 2-3일정도만에 모두 끝낼 수 있었다. 지금생각해보면 정말 졸업작품이다보니 분투노력을하며 나 자신과 싸워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생각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