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는 2015년, 나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Academy of Art University(아카데미예술대학)에서 4년간 학업을 모두 마친 후 컴퓨터그래픽 산업에서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던 무렵, 나는 어느날 드디어 헐리우드에 위치한 CoSA VFX Studio에서 CG General Artist으로 첫 오퍼(Offer Letter)를 받게되었고 졸업식과 동시에 바로 운전해서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로 8시간에 걸쳐 도착을 하였다.(*샌프란시스코 TO 로스엔젤레스: 평균 7-9시간 소요/운전)

학창시절 당시, 샌프란시스코와 모교가 약간 지루한 기분도 들고 새로운 곳에 몸을 담게되었으니 빨리 내려가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고싶은 마음이 꽤나컸다. 졸업당일 나는 밤 10시에 출발하여 새벽 6시에 도착을 할 정도였으니, 꽤나 마음이 들떴나보다. 프로젝트에대해서 소개 및 설명하기전에 나의 흔적을 아래 고스란히 잠깐 남겨본다.


출처: Google Map.

로부터 몇일 후 드디어 첫 출근을 하였고 팀 동료들과 첫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번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살짝쿵다양하고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였지만, 사실 이번기회를 살포시 제안받게되었고 그것은 바로 '11.22.63'(*상단이미지참고)이라는 미국드라마 시리즈이다. 여기서 미국국민이 아니라면 저 의미를 잘 모를 수도있다. 그 타이틀 안에는 깊은 의미가 들어있기때문이다. 그럼 간단히 미국역사적인 부분이기도하지만, 살짝쿵 소개를해보겠다.


*11.22.63: 미국은 날짜표기를 한국과 달리 거꾸로한다. '월,일,년도' 이렇게 말이다. 그래서 다시 나열해보면 1963년 11월 23일을 뜻한다. 그날이 대체 무슨날이길래 그런가 하고 궁금할 수도있다. 일단 아래 인물을 먼저 봐야할 필요가있다.

출처: Wikipedia Encyclopedia 좌: John F. Kennedy/ 우: Lee Harvey Oswald

인물은 바로 미국 제 35대 대통령 '존에프케네디 (John F. Kennedy) 대통령이다. 그의 일생은 1917년 5월 29일~ 1963년 11월 22일까지 짧은 인생을 살았다. 여기서 무언가 보이지않는가? 1963년 11월 22일 바로 그것은 11.22.63 제목과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정말 그의 인생을 짧고도 파란만장했고 결국 리 하비 오스월드에의해 비극적으로 일생을 마무리했다.


래 이미지는 존에프케네디(John F. Kennedy)의 생을 마감하기 전 마지막 행렬사진이다.


존 F. 케네디 암살 사건의 전개:

미국의 어느 한 매개체에 따르면 1963년 11월 22일 미국의 존에프 케네디 대통령이 리 하비 오스월드의 총에 맞아 암살당한 사건으로 알려진다. 1963년 11월 22일에 미국 케네디 대통령은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만든 링컨 컨티넨탈 차를 타고 텍사스 주 댈러스 시내에서 퍼레이드를 하고 있었다. 오후 12시 30분 딜리 플라자를 지나던 케네디 대통령의 차량에 보관창고 건물 6층에서 리 하비 오스월드가 총 3발을 쐈다. 그가 쏜 총알은 케네디 대통령의 목을 관통하였고 결국 목을 잡고 고통을 호소하다 부인 재클린 케네디가 보는 앞에서 머리에 총을 맞고 사망했다. 그리고 텍사스 주지사 존 코널리에게도 부상을 입혔다. 11월 23일 새벽 1시 30분에 케네디 암살범으로 공식 기소되었다. 하지만 오스월드는 결국 11월 24일 아침에 텍사스 경찰서 지하에서 잭 루비라는 나이트클럽 경영자의 총에 맞아 암살되었다고 전해진다.

 

래 이미지는 미국 댈러스 주 도서관 6층에서 존에프케네디(John F. Kennedy)가 암살당한 장소이다. 지금 현재는 관람장소로 알려져 많은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있는 장소 중 하나이다. 조금 더 확실한 이해를 돕기위해 아래 실제 건물이미지를 넣어보았다.

 

출처: Google Map.


출처: Google Map.

장소를 촬영장소로 사용하였으며 표본으로 컴퓨터그래픽 작업이 들어가 합성할 수 있었고, 본 작품은 2016년 2월 '대통령의 날'공식 런칭되어 Hulu에서 상영될 수 있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본 작품상영에 엄청난 기대를하고있었고, 특히, 미국 댈러스(Dallas)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더구나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역사와 그의 일생을 한걸음 더 나아가 알고싶어했다.

인적으로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다는게 너무나 크나 큰 축복이였고 감사했다. 정말 그 당시 내가 위치해있던 그 자리를 수 많은 별들로 반짝거리는 장면처럼 빛내고싶어 더욱 더 몰입을 하였고 본격적으로 3D작업에 들어갔다.


11.22.63' 인트로(Intro)

 

작품의 인트로영상을 링크통하여 볼 수있다. 이 중에 메인으로 작업했던 장면은 아래 따로 정리해두었다. 작품런칭에이어 그토록 시간들여 제작된 작품아래 크레딧, 나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뿌듯함이 더 크게 느껴졌다. 리스트 중에 나는 CG Team이였고 나의 수퍼바이저(Supervisor)는 Paul Ghezzo였다. 나의 단짝동료 Dan Kruse 외 동료들은 현재 어디서 어떻게지내는지 가끔생각은 든다.

 


11.22.63' 인트로(Intro)

본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하여 확인을 할 수 있다. 다른 웹 매거진을 통하여 크레딧이 올라갔다. 정말 감사한 그 순간이였다.


이렇게 크레딧에이어 공식 런칭된 본 작품은 Hulu를 통하여 시청할 수 있었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와 작품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게 홈페이지를 링크를 걸어놓았다.

래 이미지는 가장 상단에서 소개했듯이 졸업 후 가장 먼저 작품에 참여할 수 있게 오퍼를 내준 회사이다. 잠깐 회사로부터 오퍼를 받은 내용이있어 소개해보려한다. 본 사 홈페이지와 위치 오퍼내용을 포스팅해보았다. 본 작품이외에도 다양하고 많은 작품을 확인해볼 수있다. 이렇게 과거의 추억들이 새록새록 올라오는 요즘이다.


니버셜스튜디오(Universal Studios)에서 조금 더 넘어가면 헐리우드지역 안에 위치해있다. 보통 통근시간 차로 50분정도 걸려 출퇴근을 하였는데, 결코 가벼운 거리는 아니였다. 미국자체가 땅덩어리가 너무 컸기에, 그냥 그려려니 생각을 해야만하는 구조였다. 퇴근길에 잘못나서면 러시아워(Rush Hour) 시간대랑 겹치게 되는데 한 번 막히면 30분은 더 불어났던것 같다.

*러시아워(Rush Hour): 출.퇴근 시간대, 복잡한 시간대를 말한다.

아래는 회사로부터 면접제의가 왔었던 내용이다. 당일 날 나는 준비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가서 졸업시기, 작품에 사용했던 프로그램 및 과정, 작업소요시간 등 슈퍼바이저(Supervisor), 디렉터(Director)와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다.


국 나는 입사확정통보를 받게되었고, 미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카드를 졸업하자마자 신청을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이민국으로부터 조금 지연됨에따라 날짜조정을하고 바로 프로젝트에 참여를 할 수 있게 된것이다. 아무튼 행복했다. 당일 출근 후 계약서를 작성하고 본격적으로 팀에 합류할 수있었던 부분이 내게 정말 컸던 것 같다.


까만콩의 갤러리

시 본 작품으로 돌아와 메인으로 맡게 된 장면(Scene)을 소개해보려한다.

장면에서 나오는 건물은 미국에서 유명한 레스토랑'DINER'라는 건물이다. 건물 통째로 Autodesk Maya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로 제작을 하였다. 제작 후 배경과 합성하여 들어간 장면이다.

에프케네디(John F. Kennedy)가 탑승했던 자동차를 미니에이쳐(Miniature)사이즈 3D로 파트를 담당했다.

살장소인 지역이다 도로, 잔디밭, 나무 등 배경을 담당하였다.

로와 풀, 나무, 자동차, 사람미니어쳐, 도서관건물을 3D 작업하였다.

에프케네디(John F. Kennedy)가 저격당한 건물을 전체적으로 3D로 제작/담당하였다.

격하였던 장소, 소총 제작.

총제작에이어 권총 제작.

업들어갔던 장소를 전체적으로 담아보았다.

 

래는 프로젝트 종료 후, 세금정산할때 필요한 서류를 전달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담아보았다.



렇게 유명 프로젝트를 참여하여 끝까지 잘 맺음 할 수 있었다. 다른 동료들과 같은 프로젝트에 임하는 동안 서로간의 소통방식, 문화적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하여 나름 내공을 쌓을 수 있었고, 당시 모두에게 정말 감사하고도 뿌듯했던 그 순간이였다.


Used Software Programs for this project:

Autodesk Maya

Pixology Zbrush

Adobe Photoshop

Substance Painter

Substance Designer

The Foundry Nuke

The Foundry Mari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