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한국으로 귀국 후 잠시나마 좋은기회인만큼 나는 TV광고 CF프로젝트를 맡게되었다. CF프로젝트는 화장품 광고였다. 캣매코니라는 브랜드가 본래는 영국 브랜드이다. 그런데 그 시점쯤 한국으로 들어온 상황인지라 화장품 CF를 처음 제작하는 상황이였던 것이다. 그래서 모델은 배우 옹성우씨로 정하였고 그에맞춰서 CF를 3D그래픽으로 제작을 하였다. 그 곳에서 나는 3D Artist로 화장품상품을 3D로 제작하는 업무를 맡게되었다. 아래 상품에이어 어떤방식으로 작업을 하였는지 간단히 스크린샷 몇장을 간추려 포스팅해본다. 미국에서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와 달리 한국에서의 본 프로젝트는 그냥 단순하게 작업이 진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TV를 통해 보게되는 광고는 그냥 실사적으로만 100%만들어지는 것이아니다. 현실적인건 모두 컴퓨터그래픽처리로 3D와 합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되는데, 그 과정에서 한 부분을 본 캣매코니제품을 3D로 작업하여 만들어 렌더링(Rendering)까지 걸어본 작업이미지를 한 번 고스란히 남겨본다. 물론 컴퓨터그래픽이기에 실사적인 느낌은 당연히 덜할 수도있지만, 실제 제품을 보는부분과는 또 느낌이 다를 수가있다. 


*캣마코니 화장품 3D 최종작업물

상단 실제 캣매코니 제품을 제공받은 이유는 3D로 작업하기위해 견본으로 받았던 제품이다. 샘플이다보니 내부에 완벽하게 구성되어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최대한 비주얼적으로 보기에 아름답게보이기위해 재질과 3D모델링을 연구를 나름 많이하였다. 예를들면 조명을 켰을때 빛이 어떻게 타고들어와 제품에 맺혔을때 부드러운 느낌을 낼 수 있을까하는 부분이다. 광고는 대부분 비주얼이 99%이기때문에 최대한 아름답고 보기좋게 만들어야하는 이유도있다. 

출처: Google.


까만콩의 갤러리


TVCF광고에서 본 상품이 날라오는 상황을 결과물을 추출하기전에 여러 컷 뽑은 장면이다. (3D작업참여) 먼저 합성을 하기위하여 배경에 조명과 색상을 깔아놓았다. 본 이미지는 제품이 앞쪽으로 날라오는 장면을 연출하기위해 렌더링을 걸어놓았던 과정인데 그 중에 일부만 캡처본으로 남겨보았다. 


TVCF광고에서 본 상품이 날라오는 상황을 결과물을 추출하기전에 배경과 합성하기 위해 먼저 알파맵(Alpha Map)을 여러 컷 뽑은 장면이다. (3D작업참여) 이 부분에서 이러한 과정이 들어가는 이유는 하나이다. 제품 이외에 아무것도 합성과정에있어서 잡히면 안되기때문에 깔끔하게 알파값만 조율하는 과정이다. 


TVCF광고에서 본 상품이 날라오는 상황을 결과물을 추출하기전에 배경과 합성하기 위해 먼저 알파맵(Alpha Map)에 재질, 색감을 입힌 오브젝트 씬을 여러 컷 뽑은 장면이다. (3D작업참여) 알파값을 정리한 결과물에 3D오브젝트를 위와같이 올려서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TVCF광고에서 본 상품이 등장하기때문에 상품을 3D모델링 및 그래픽을 맡았다.(3D작업참여) 이렇게 하루만에 간단하게 제품을 3D로 구현하여 위에 쭉 정리해본 과정까지 이어나아갈 수 있었다. 


TVCF광고의 최종결과물을 만들기위해 여러가지 맵(방식)을 사용하여 만들어 낸 장면을 디자인해보았다.


TVCF광고의 최종결과물을 확인할때 한 장면을 뽑아보았다.


렇게하여 CF광고 프로젝트는 막이내리고, 작업에 참여하면서 참으로 많은 것을 깨달았던 그 순간이였다. 그냥 단지 TV로만 광고를 접해왔고 그냥 별것 아닌 것 처럼 생각을 해왔지만, 이렇게 작업을 하고보니 정말 간단한 것 한 가지고 귀하고 소중하게 생각이 들 수 있었다. 이렇게 경험을 통하여 얻고 깨달았던 것도 많았지만 이로하여금 향후 더 밝은 미래를 위해 더 힘차게 나아갈 하나의 발판이 새겨진 것 같았다.


Used Software Programs for this project:

Autodesk Maya

Foundry Nuke

Adobe Photoshop

Substance Painter

Substance Designer

+ Recent posts